본문 바로가기

문제경험

컴퓨터 원인 모를 프리징 다운 현상 (반복적)

반응형

알수없는 다운현상 반복되다

 

2022년 06월 구입한 HP280 Pro G8 7대를 주문해서

셋팅을 다 하고 교체 작업까지 마무리 하였다.

하지만 유독 한대만
하루에 최소 한번씩 프리징(다운) 현상 으로 인해 전산담당자로 해 볼 테스트를 다 해보았다.

프리징현상이란?
Freezing 그냥 단순하게 얼어 붙는것처럼 버퍼링 걸리면서 멈추거나 아예 무반응 (반응없을때)


HP280 Pro G8 의 프리징 현상은 입/출력 모든 장치가 반응이 없다.
모니터도 검정화면(신호없음 이런 멘트조차 없음)

 

보통 이럴때 키보드 NumLock , CapsLock , Scroll lock 3개중 아무거나 키를 누르면 불빛 on/off 현상이 있으면 단순하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서로 엊갈려서 조금 기다리면 풀리는데
불빛이 전혀 반응(on/off)키 무반응일 경우 대부분 프리징현상이라고 보면 됨

(기다리면 그냥 시간낭비.... 업무나 게임 못하는시간만 늘어날뿐)



똑같이 설치한 같은 모델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한대만 그러니...운영체제(ISO)파일 이나 USB 메모리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파티션을 아예 삭제하고 다시 잡고 재설치를 하였고

"이런 문제가 발생를 막기 위해 운영체제가 포함된 PC를 구입할경우 운영체제가 설치가 되어서 납품이 되는데 그때
하드디스크 체크까지 하였는데...문제가 없어서 그때 또한 파티션 완전 삭제하고 새롭게 잡아서 설치한 경우"
※ 펌웨어(바이오스)까지 업그레이드

현재 윈도우10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면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서

윈도우10으로도 설치 해보고 윈도우11로도 해보았는데 중간중간에 계속 반복되는 문제 발생(특성 프로그램 상관없이 다운현상)

하...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어서 혹시 모를 전원공급장치 불량의심으로 인해

HP280 Pro G8 동봉되어 있던 전원케이블로 교체하고 멀티탭 역시 전체 다 교체
전기(전압)테스터기 하나면 이 고생 안해도 되는데...


역시 똑같이 발생 나도 미치지만 계속 반복되는데 문제 해결 못하는걸 지켜보는 사용자(직원)는 오죽하겠나....부끄럽고 X팔릴뿐..아놔!!
20년 넘게..(정확하게는 30년은 되었지만 그땐 야메??) 컴퓨터 각종 문제 해결했지만 처음이란 말과 함께



HP 완제품이다 보니

HP에서 제공되는 HP PC Hardware Diagnostics 도구로 테스트를 다해보고
https://support.hp.com/kr-ko/help/hp-pc-hardware-diagnostics

 

HP PC Hardware Diagnostics | HP® 고객 지원

HP PC Hardware Diagnostics 도구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합니까? 우리 진단 도구는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HP PC Hardware Diagnostics Windows는 새로운 HP 컴퓨터에 사

support.hp.com

HP PC Hardware Diagnostics 도구 역시 다 통과!!!

 

 

 

 


마찬가지 HP Support Assistant 에서 제공되는 

https://support.hp.com/kr-ko/help/hp-support-assistant
-성능최적화
-운영체제확인

HP제품이라면 무조건 HP Support Assistant 설치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문제 없음 밖에 보이질 않아!!

 

 

HP Support Assistant | HP® Support

HP Support Assistant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support.hp.com

 

인텔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서 진단 도구로도 역시 테스트 해보았다.

Intel 에서도 슈퍼패스~~ 통과 입니다!!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download/15951/intel-processor-diagnostic-tool.html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이 다운로드 레코드는 멀티프로세서 시스템과 호환되는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릴리스 4.1.7.39를 설치합니다.

www.intel.co.kr


다 정상이다.(이제 당연하다는듯 그래 그렇겠지...하고 있다)

CPU와 RAM 스트레스(과부화) 주는 프로그램으로 하루종일 돌려봐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아 왜..???

 

결국 A/S 신청하기


그래서 일단 업무는 해야되니 다시 셋팅했는데 역시나 하루에 한번 이상 반복되는 프리징 현상

더이상 x팔리지 말고 A/S 호출하자 이럴려고 HP완제품 산거잖아^^

일단 HP 카카오톡 1:1 채팅으로 대충 상담

고객센터에서는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해볼란다.

그게 위에서 내가 테스트 한 HP에서 제공되는 HP PC Hardware Diagnostics 도구 (해봤거든요)

그래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면(문제가 계속 반복되어서 일어나면 이겠죠)

윈도우 관련 MS 고객센터 : 1577-9700 문의 가 필요해보인다고 하신다...
(전화 안해보셨죠?? 거기 전화 연결 어렵...)

일단 그럼 출장A/S ㄱㄱ






역시 탁상A/S 보단 현장A/S 인가...
전화 오셔서 이것 저것 물어보신다... 최종 물어보신게 펌웨어 업글 하셨냐고...넵...

그럼 CPU가 의심되어서 일단 CPU 교체접수 도와 드리겠다고..(무상이니 ㄱㄱ)
CPU교체 신청하면 CPU 오기까지 2~3일 정도 걸리니...

기다리고 당일이 되었다...다른쪽 비슷한 모델도 비슷한 증상이라서 CPU교체하니 문제가 없었다 하시면서 교체하고(10분도 안되어서 끝)

교체하고 10일 이상 문제가 없다...2달 넘게 이것저것 테스트한 난 역시 삽질..

 



결론은 나의 기술 및 Tool 탓 하지말고

특별한 문제없는데 지속적으로 문제 발생하면 하드웨어 교체 하자!!!!!

 

반응형